7-3. 쇼 브라더스와 골든 하베스트:1970년대의 쇼 브라더스는 1964년부터 장·강철 허·장금 존 등의 감독을 기용하고 새 무협 영화에 방향 짓는다, 라이벌 국태 영화사의 불운이 겹치며 독주 체제가 1960년대 후반에 절정기를 구가하던 중, 분열이 일기 시작합니다.우선 한 다.상하이 출신의 왕 미우는 처음으로 홍콩의 광둥어 영화사에서 연기를 시작했지만, 광둥어로 연기하는 것에 적응하지 못했다네요.1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쇼 브라더스의 장·그에 발탁된 원 우는 “의리의 사나이””오른 팔”(독일 도비 시마)에서 슈퍼 스타로 발돋움하면서 1970년에는 자신이 각본, 감독, 주연한 후일 최초의 쿵푸 영화로 평가되는 영호의 결투를 다시 성공시키면 쇼 브라더스와 계약을 파기.독립 선언을 합니다.
같은 시기 1970년에 쇼 브라더스의 선전부 주임 추문회가 사장님과 자주 충돌하게 되면 제작 주임 하관 창과 함께 독립 선언합니다.그러자 1964년 이후 제작 부분을 점차 줄이고 가던 미쿠니 야스 영화사가 처음부터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영화 제작 장비를 줍니다.라이벌 경쟁을 뒷받침하기로 한 것 같아요, 골든 하베스트는 쇼 브라더스에 대항할 진용을 갖추게 됩니다.라고 하기에는 너무 돈도 없는 기획력도 아직 부족하지 않았습니다.얼마나 돈이 없었는지 들여다보면, 골든 하베스트는 40만 홍콩 달러에서 창립했는데, 당시 쇼 브라더스 영화 한편의 제작비는 250만달러로 연간 40-50개씩 찍고 있었습니다.결국 독립하기 직전의 명성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한 우정과 골든 하베스트는 일단 쇼 브라더스에서 하던 일을 다시 하게 합니다.일본의 영화사와 합작으로 독 도비 시마 타케시 협이라는 영화를 찍습니다.같은 문파에서 나와서 일본의 닌자와 협력하는 모습입니다.『 독 도비 시마 맹협 』은 왕 유우 자신의 히트작 『 독 도비 시마 』의 외팔이 검객들이 친구를 찾아 일본에 가서 일본의 맹인 검객·자토이치의 대결을 그린 영화입니다.영화는 외팔이라고 하는 캐릭터만 제외하면 스토리는 일본 작가의 순수 창작물이지만 쇼 브라더스는 강력한 무력을 가진 개인의 도주를 막기 위해서 표절 소송을 냈습니다.지금 왕 소와 골든 하베스트는 도저히 헤어나지 못한 경계망, 하늘과 땅의 그물, 즉 하늘과 땅의 그물, 즉 하늘과 땅의 그물에 걸렸어요.이 영화는 한국에서도 71년 『 한 팔 』과 『 열심히 협 』으로 공개됐고, 그것이 영화화되었습니다.위장 일본 영화라는 비판이 나온 것입니다.원산지 증명이 대만으로 되어 있고 당국이 수입 허가를 내주고 줬는데… 그렇긴 영화의 내용은 한 팔이 일본에 가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니까 영화 속에서 일본이 배경이니까, 이거 일본 칼 싸움 영화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된 것입니다.당황한 수입 업자는 국제 전화를 건다.일본판, 홍콩판, 대만판의 3가지 버전으로 마련됐지만 우리는 대만판을 수입한 것이다”라고 해명했다고 한다.수입 허가를 내주고 당황한 당국도 한국에서 개봉한 도라도라도라도 일본 색 짙은 없는지 문제 삼는 대상이 아니겠다고 했대요.그러나 현재 검색되는 것은 일본판과 홍콩판 2개입니다.”자토이치, 중국의 검객을 깨고, 독 도비 시마의 빼어난 협 대결”이라는 제목으로 일본판에서는 자토이치가 홍콩판에서는 한 팔이 승리합니다.1972년 9월 21일의 신문에는 “삼국 다이쿄”라는 한국 영화의 광고가 게재됩니다.카피는 중국의 오른 팔과 일본의 맹협과 한국의 일지매가 함께 나온다.누가 더 잘 싸우는 것인가!그 뒤엔 일본 식민지 시대의 광산 마을의 갈등을 다룬 『 황야의 오른 팔 』(1970), 남로당과 조총련 간첩의 이야기를 다룬 특별 수사 본부의 오른 팔 김종원(1975)등이 만들어졌습니다.
무협 물에서 천지망은 성공한 적이 거의 없습니다, 주인공이 고생하고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골든 하베스트도 마찬가지였습니다.당산 대형, 블루스·리.블루스·리는 미국에서 워너·브라더스에 쿵푸 영화의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워너는 거절합니다, 그러나, 끊어 놓고 그 아이디어와 너무 비슷한 텔레비전 드라마, 쿵푸를 만들어 나는 거르고 데이비드·캐릭터 딘( 킬·빌딩 건물)을 캐스팅하는 행태를 보면, 블루스·리는 낙담하고 홍콩에 옵니다.쇼 브러더스에 자신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를 제작과 셀프 추천합니다만, 쇼 브라더스는 “블루스·스토리가 내세운 부대 조건( 높은 개런티, 촬영 기간은 60일 이내, 각본은 블루스·리의 획득 등)이 까다로운 “과 거절합니다.그런데 중원에서 벗어난 만리장성 밖의 새, 밖 무림의 협객을 찾던 골든 하베스트의 추문회가 가능성을 알아보고 설득하고 데려온 뒤(수익의 1/3분배 조건), 남만 태국 자본, 나 유 감독, 외주 제작 형식으로 당산 대형을 만들어 320만달러의 수익이라는 대히트를 기록합니다.블루스·스토리가 홍콩 무협 영화”중원 천하 제일명”가 되는 순간입니다.그 해, 재키·첸도 작은 영화사에서 무술 감독 겸 첫 주연으로 영화를 찍지만 저 예산, 엉터리 영화가 되어 개봉도 못했지만 1973년 조용히 개봉한곧 내립니다.그 뒤 골든 하베스트는 재키, 첸(성룽)홍·쿰보, 오우 섬(1976, 소림 문)등을 발굴하고 텔레비전 스타 호·그아은뭉 형제도 영화계에 데리고 외주 제작과 이익 분배 형태로 참여시키고 수많은 쿵후 명작을 발표하고 골든 하베스트의 약진을 시작합니다.1960년대가 쇼 브러더스 국태의 라이벌 전이었다면 지금은 쇼 브라더스와 골든 하베스트가 라이벌이 됩니다.독일 도비 시마 맹인 협회 표절 소송에 이어골든 하베스트가 할리우드에서 킹콩을 수입하면 쇼 브라더스는 성 성 성왕(오랑우탄 킹 1977)을 제작하여 대항합니다.아래 사진의 제일 오른쪽의 캡처는 1976년 APE라는 국산!킹콩 영화입니다.한국의 거리를 활보하는 킹콩지만 간판이 대륙 차에요.
한편 원 우는 쇼 브라더스와 계약 파기 소송에서 패해홍콩에서 활동이 금지됩니다.동전 중립 쿠마(바시리 불 입마), 감당할 수 없는 인기에 마음이 큰 동요를 일으키는 외부에서 큰 충격을 받게 된 것입니다.통상 동전 입마에 빠진다고 폭주하지만 강력한 정신력으로 내공을 통제하거나 외부의 도움을 받으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원 우는 대만으로 옮기게 활동하게 됩니다.AAA는 검술 영화에 큰 성공뿐 아니라 홍콩에서 처음 쿵푸 영화의 자리도 베풀었는데, 전 수영 선수로 본격적인 쿵푸를 닦은 배우가 아닌 관계로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합니다.한국과 블루스·리, 블루스·스토리가 1971년부터 1973년 활동 2년에서 떠났으니 블루스·리 신드롬은 한국과 일본에서는 사후의 일입니다.특히 한국에서는 사망 일주일 전에 블루스·리라는 배우가 전 세계에 유명해진 보도와 함께 정무 글이 1973년 7월 27일에 공개됩니다.아마, 이 극적인 우연의 일치가 그의 신드롬을 부추겼을 가능성도 없지 않게 보입니다.룡쟁 호투과 맹룡과 불 길 신드롬에 편승 곧바로 계약 속속 공개됩니다.언론은 높다고 해서 좋은 영화의 수입을 꺼리고 있던 영화 회사가 2배나 높은 가격을 내고 블루스·리 영화의 수입을 완료했다고 지적했습니다.블루스·리 영화가 한국 영화의 제목에도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당시는 쇼 브라더스의 무협 영화를 수입하면서 독 도비 시마가 원제라면 의리의 남자의 오른 팔이라고 번역 소개하고 있었어요.아마 일본에서 번역한 타이틀에 따르던 것 같지만, 블루스·리의 정무문은 원제 그대로 소개되고 있습니다.일본보다 먼저 수입한 때문일까요?”일본은 『 용쟁호투 』(룡쟁 호투)『 드래곤 위기 일발 』(당산 대형), 『 정무문 』(정·무 문)『 맹룡과강 』(맹 루우와 장)에서 자신들만의 설명식의 제목을 달고 있습니다.그러나 한국은 이후 수입작도 원제 그대로 간판으로 내세웠습니다.무분별한 영어 외래어 대신 국어 순화 운동이 진행되던 시절의 상황에 일본 제목의 “드래곤”이 걸렸을까요?어쨌든 그 뒤 한국에서는 홍콩 영화의 한자어 제목이 그대로 소개됩니다.유성 호접. 검이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저자는 이 글을 쓰기 전까지 그 영화를 날자, 태극 호와 같은 유성호와 부딪친 칼, 접속 검 정도로 이해했지만 유성, 호접 칼이었습니다.한국의 주먹 공격 영화의 시작은 이…두 연 감독의 1974년의 작품,”용호대 련”입니다.재미 교포 쵸리셀(포스터 표기)를 데리고 1940년의 배경에 중국의 합기도, 일본의 가라테와 대결하는 태권 영화였습니다.영화”카피”는 석양의 지축을 뒤흔드는 용호의 울부짖음!블루스·리 정도는 아니겠지만, 반응이 좋아 이·두 연 감독은 74년 만에 “쵸리셀”주연으로 6개의 “주먹 공격 영화”를 연출, 공개했다고 합니다.루우코 다롄, 대나무 엄의 발, 돌아온 한발, 분노의 왼발, 배신자 안에 돌아온 한발.그 뒤 태권 영화의 주연 배우의 이름은 바비·김 베스트·권 등으로 바뀌면서 이름의 유 모 아가 유행하던 시대입니다.1964년 리버풀·비틀즈(비틀스, 모조품·그룹 노·훙아류)가 경복궁에서 내한 공연을 할 것입니다.존, 레논은 리버풀·비틀즈에 따지러 갔다가 우연히 한국의 한 여고생의 사진을 보고 노래를 발표한 것이 imagine으로 그 여고생은 임·예진이었습니다.원. 영어 이름은 Jimmy Wang Yu입니다만 원 우 역시 우연히 한국에서 봤던 김 지미를 못 잊어 영어 이름을 지미겠다고 했대요… 그렇긴 제이미···
한편, 왕우는 쇼 브라더스와 계약 파기 소송에서 패해 홍콩에서의 활동이 금지됩니다. 동전 입마(走火入馬), 감당할 수 없는 인기에 마음이 큰 동요를 일으켜 외부로부터 큰 충격을 받게 된 것입니다. 보통 동전 입마에 빠지면 폭주하지만 강력한 정신력으로 내공을 통제하거나 외부의 조력을 받으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왕우는 대만으로 옮겨 활동하게 됩니다. AAA는 검술영화에 대성공뿐만 아니라 홍콩에서 처음으로 쿵후영화의 장도 열었지만 수영선수 출신으로 본격적인 쿵후를 연마한 배우가 아니었던 관계로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한국과 브루스 리, 브루스 리가 1971년부터 1973년 활동 2년 만에 죽었기 때문에 브루스 리 신드롬은 한국과 일본에서는 사후의 일입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사망 일주일 전에 브루스 리라는 배우가 전 세계에 유명세를 타고 있다는 보도와 함께 정무문이 1973년 7월 27일에 공개됩니다. 아마도 이 드라마틱한 우연의 일치가 그의 신드롬을 부추겼을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입니다. 용쟁호투와 맹룡과 강도 신드롬에 편승 바로 계약, 차례차례 공개됩니다. 매체는 비싸다고 좋은 영화 수입을 꺼리던 영화사가 두 배나 높은 가격을 지불해 브루스 리 영화 수입을 완료했다고 지적했습니다.브루스 리 영화가 한국 영화 제목에도 영향을 끼친 것 같아요. 당시에는 쇼브라더스의 무협 영화를 수입할 때 독비도가 원제라면 의리의 남자의 외팔이라고 번역 소개했습니다. 아마 일본에서 번역한 제목을 따랐을 것 같은데, 브루스 리의 정무문은 원제대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일본보다 먼저 수입해서 그런가요? 일본은 불타라 드래곤(용쟁호투), 드래곤 위기일발(당산대형), 드래곤 분노의 철권(정무문), 드래곤으로 가는 길(맹룡과 강)로 자신들만의 설명식 타이틀을 달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그 후 수입작도 원제 그대로 간판에 내걸었습니다. 무분별한 영어, 외래어 대신 국어 순화 운동이 진행되던 시대의 상황에 일본 제목의 ‘드래곤’이 걸린 것일까요? 아무튼 그 후 한국에서는 홍콩 영화의 한자어 제목이 그대로 소개됩니다. 유성호접검이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저자는 이 글을 쓰기 전까지 그 영화를 날아라 태극호 같은 유성호와 부딪힌 칼, 접검 정도로 이해했는데 유성, 호접, 검이었습니다.한국 주먹 영화의 시작은 이두용 감독의 1974년 작 ‘용호대 련’입니다. 재미교포 조리셀(포스터 표기)을 데려와 1940년 배경으로 중국의 합기도, 일본의 가라테와 대결하는 태권영화였습니다. 영화 카피는 석양의 지축을 뒤흔드는 용호의 포효! 브루스 리만큼은 아니었겠지만 반응이 좋아서 이두영 감독은 74년에만 ‘철리셀’ 주연으로 6편의 ‘권격영화’를 연출, 개봉했다고 합니다. 용호대련, 죽엄발, 돌아온 외다리, 분노의 왼발, 배신자, 안으로 돌아온 외다리. 이후 태권영화 주연배우의 이름은 바비킴, 베스트권 등으로 바뀌었고 이름의 유머가 유행하던 시절입니다.1964년 리버풀 비틀스(비틀스 이미테이션 그룹 노훈알류)가 경복궁에서 내한공연을 합니다. 존 레논은 리버풀 비틀즈에게 따지러 갔다가 우연히 한국의 한 여고생의 사진을 보고 노래를 발표한 것이 imagine이었고, 그 여고생은 임예진이었습니다.왕우의 영어이름은 Jimmy Wang Yu인데 왕우 역시 우연히 한국에서 본 김지미를 잊지 못하고 영어이름을 지미라고 했대요…제이미…
*최초의 주먹 공격 영화”영호의 결투”의 영어 제목은 왜”ChineseBoxer”인가?서양에서는 boxing의 원조가 pugilism(self-defence)에서 동의어입니다.그리고 1920년대까지는 맨손, 혹은 얇은 벙어리 장갑을 끼고 시합을 하고 있었는데 그 모습이 현재의 복싱과는 전혀 달랐다.주먹도 세로로 길렀어요, 주먹의 부상 방지를 위해서.”중국의 5·4운동 당시 무술가들이 서양인들에게는 boxer와 별 차이가 없었을 거에요.
위키 피디아를 보면 1933년의 킹콩 이후 12편의 영화를 정통(?)킹콩 프랜차이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쇼 브라더스의 성 성 성왕과 한미 합작 APE는 필수죠.1976년 제시카·랭·킹콩이 유명하지만, 골든·하베스트가 수입을 진행한 영화가 이와 보여집니다만, 이 버전은 리메이크 기준으로 미국의 스튜디오끼리로 소송전이 일어나고, 그 흐름이 홍콩에서도 이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그럼 1976년 APE에 나오는 미니어처 대륙 차 간판의 미스터리를 어떻게 추정해야 할지… 그렇긴 그러고 보니···미국에는 일단 킹콩의 미니어처 제작 프로덕션이 여럿 있다.그 중 하나가 쇼 브라더스로 킹콩을 제작한다는 소문을 듣고 오디션을 받아 그런데 기술력 부족으로 거절하는 그대로 돌아갈 수 없고 동진하고, 혹은 소개되고 한국까지 오고… 그렇긴은 아닐까 생각합니다.저의 상상력입니다.1977년 성 성 성왕을 보면, 미니어처가(여전히 투박하지만)APE버전보다 스케일의 면에서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를 보면 1933년 킹콩 이후 12편의 영화를 정통(?) 킹콩 프랜차이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쇼브라더스의 성성왕과 한미합작 APE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1976년 제시카 랭 킹콩이 유명한데, 골든 하베스트가 수입을 추진한 영화가 이로 보이는데, 이 버전은 리메이크로 미국 스튜디오끼리 소송전이 벌어졌고, 그 흐름이 홍콩에서도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1976년 APE에 나오는 미니어처 대륙차 간판의 미스터리를 어떻게 추정해야 할지···생각해보면···미국에는 일단 킹콩의 미니어처 제작 프로덕션이 여럿 있다. 그중에 하나가 쇼브라더스에서 킹콩을 제작한다는 소문을 듣고 오디션을 본다, 그런데 기술력 부족으로 거절당한다, 그냥 돌아갈 수가 없어서 동진하고, 아니면 소개받고 한국까지 오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의 상상력입니다.1977년 성성왕을 보면 미니어처가 (여전히 투박하지만) APE 버전보다는 스케일 면에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위키백과를 보면 1933년 킹콩 이후 12편의 영화를 정통(?) 킹콩 프랜차이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쇼브라더스의 성성왕과 한미합작 APE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1976년 제시카 랭 킹콩이 유명한데, 골든 하베스트가 수입을 추진한 영화가 이로 보이는데, 이 버전은 리메이크로 미국 스튜디오끼리 소송전이 벌어졌고, 그 흐름이 홍콩에서도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1976년 APE에 나오는 미니어처 대륙차 간판의 미스터리를 어떻게 추정해야 할지···생각해보면···미국에는 일단 킹콩의 미니어처 제작 프로덕션이 여럿 있다. 그중에 하나가 쇼브라더스에서 킹콩을 제작한다는 소문을 듣고 오디션을 본다, 그런데 기술력 부족으로 거절당한다, 그냥 돌아갈 수가 없어서 동진하고, 아니면 소개받고 한국까지 오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의 상상력입니다.1977년 성성왕을 보면 미니어처가 (여전히 투박하지만) APE 버전보다는 스케일 면에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